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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융합이란?

융합의 시대 도래

세계시장의 트렌드가 시대에 따라 변모됨에 따라, 20C 후반 통신기술과 IT인프라에 기반한
‘정보화시대’이후 ‘융합시대’가 도래

기존 산업내 경쟁강도의 심화에 따른 주력산업의 성장정체, 소비자니즈의 변화, 새로운 가치 창출을
통한 경쟁우위 전략의 확산, 정보화에 따른 개방적 기술혁신의 확산 등의 요인으로 “융합”이 급속히 확산

“21세기는융합과 컵셉의 시대”, “오늘 날 세계는 ‘하이테크’가 ‘하이컨셉’과 ‘하이터치’로 이어지는
융합시대” (10. 11 국제융합컨퍼런스, Daniel Pink)

소비자 니즈 및 기술·산업 환경의 변화 등으로 융합 트렌드는 지속 확산될 예정

기존 산업내 경쟁강도의 심화에 따른 주력산업의 성장정체, 소비자니즈의 변화, 새로운 가치 창출을
통한 경쟁우위 전략의 확산, 정보화에 따른 개방적 기술혁신의 확산 등의 요인으로 “융합”이 급속히 확산
[기능/제품간 융합] 스마트폰, 냉난방기 등, [서비스융합] e-Learning, [복합서비스의 등장] 방카슈랑스,
TPS서비스 등 [재조합적 가치의 등장] 스팀청소기, 골프존 등
외부로부터의 혁신요소를 수용하는 개방적 혁신에 따른 R&D 확산 및 융합을 통한 신기술 영역의 등장
[기존기술의 고도화] 위그선(항공기술+선박기술), [신기술융합] 바이오 인포매틱스(BT+IT),
나노바이오센서(NT+BT) 등
세계 융합신시장은 연간 20%의 고속성장으로 거대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
융합신시장 규모 : (‘08) 8.6 → (’13) 20.3 → (‘18) 68.1조달러 예상(딜로이트)

중소기업이 처한 현실

제조업 부문의 중소기업은 경제환경 및 중소기업 구조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인 발전이 어려워지는
상황에 직면함

‘90년대 이후 중국 등 개도국으로부터의 수입 급증 등 국내·외 경제환경의 변화는 국내시장에 주로
의존하던 중소기업들에게 신제품·신기술 개발, 신시장 진출 등을 요구
대기업들의 글로벌 소싱강화 등 위탁·수탁기업 간 하도급거래구조의 변화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지속적 거래관계를 유지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
하도급거래 수급중소기업 비율 : 20.4%(‘76년) → 41.7%(’84년) → 73.6%(‘91년) → 67.1%(’99년) → 47.9%(‘08년)
국내 중소기업의 성장단계별 구성을 살펴보면, ‘진입기 및 성장기’ (44.7%)보다 ‘성숙기와 쇠퇴기’라는
응답비율(55.3%)이 높게 나타나 새로운 기술개발 및 시장개척이 절실하게 요구됨
중소제조업의 성장단계별 구성(‘07년) : 진입기 6.7%, 성장기 38.0%, 성숙기 45.0%, 쇠퇴기 10.3%

중소기업들의 정체된 기술수준 제고와 함께 지속적인 성장 촉진이 필요

R&D수행 중소기업 비중과 R&D집약도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기술수준은 세계최고 대비 75%수준에서 장기간 정체되고 있음
세계 융합신시장은 연간 20%의 고속성장으로 거대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
R&D수행 중소기업 비중(%) : (’98) 7.6 → (’08) 27.6
기술개발 중소기업의 R&D집약도(%) : (’98) 1.32 → (’08) 2.53
세계최고 대비 중소제조업 기술수준(%) : (’03) 73.6 → (’05) 75.8 → (’07) 74.6 → (’09) 74.7
중소기업의 영세화는 지속되고 있고, 소기업 → 중기업 →중견기업으로의 성장도 정체 중
업력 20년 이상 기업 중, 소기업 수준에서 정체 기업 86.9%, 200명 이상 성장 기업 1.4%에 불과

융합은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기회제공

융합은 특정산업이나 기술분야에서 국한되었던 단위기술이 융합하여 새로운 특성의 기술을 창출하며, 새로운 개념의 산업분야를 확장

융합은 특정산업이나 기술분야에서 국한되었던 단위기술이 융합하여 새로운 특성의 기술을 창출하며, 새로운 개념의 산업분야를 확장
컴퓨터, 반도체, 유무선통신기술이 유전공학, 분자생물학 등과 결합하여 바이오 인식 기술을 창출하였으며, 금융산업, 보안산업 등에 응용되어 산업영역을 확장
바이오 인식기술 적용시장의 규모 (‘02) 599백만불 -> (’08) 4,649백만불
새로운 산업환경 하에서는 개별 중소기업 차원의 기술혁신이나 경영혁신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어 상호 협력에 기반을 둔 융합 으로 새로운 기술, 사업의 창출이 필요
산업연구원 조사(‘11.1) 중소기업들의 92.8%가 ’기업 간 융합 활동‘이 필요하다고 응답
중소기업의 경우 원천기술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기에는 기술장벽이 높음
미래유망 신기술(6T) 분야 국가 R&D사업의 중소기업참여비중: 12.6%( 국과위, ‘08)
이에 중소기업의 R&D여건을 감안하여 중소기업 융합의 정의와 유형화를 도출하여 체계적인 지원을 통한 참여 활성화가 필요
일본의 닌텐도社의 닌텐도DS 사례 : 기존 게임기의 UI(User interface)개선과 게임 단말기에 활용되는 생활,
학습, 영화, 음악 등 소프트웨어의 조합으로 신시장창출
(닌텐도사의 매출변화 (‘05년)5,092억엔 -> (’08년) 18,200억엔)

산업융합촉진법제정을 계기로 융합은 산업의 수평적 확대를 야기함으로서 중소기업에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융합 신기술 등에 대한 표준선점으로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수 있음

‘97년 외환위기 당시 정보화를 통한 IT산업육성은 중소벤처기업에 많은 사업기회를 제공
‘98~’02년까지 사업체수가 연평균 8만 6576개 증가
융합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산업활동은 신기술, 신제품, 신서비스 출시와 함께 시장선점 및 독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글로벌 강소기업으로의 성장을 가능케 할 것임
일본의 Omron社 사례 :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술을 융합하여 다양한 제품군을 구비 해외시장 선점공략
('01)해외매출 비중 30% → (‘10) 50%로 증가 (연간매출액 약 6천억엔)